2024-09-21

책리뷰 -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기 (강우신)

월급쟁이가 떼부자로 은퇴할 수는 없겠지만, 은퇴 후에 따박따박 월급 나오는 직장이 없을 때에도 안정적이고 원활한 현금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, 미리미리 돈/인맥/건강 관리를 하라는 얘기. 

돈을 만들기 위해서 투자도 해서 재산을 불리고. 은퇴 후 제2의 직업도 미리 계획하고. 은퇴 후에는 아무래도 아프기도 쉬우니까 건강 관리도 미리 열심히 하고. 인맥도 다 재산이니까 열심히 관리하고. 이렇게 준비해서 나중에 필요한 돈이 나올 수 있게 해놓으라는 조언들...어떻게 보면 지루하고 평범한 조언들이지만, 결국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중요한 거 아닐까. 

사람들이 흔히들 듣기 좋아하는 것 같은, "누가 얼마를 어떻게 벌었대드라"하는 그런 자극적인 얘기는 안나온다. 하지만, 자산관리가 직업인 저자가 업무를 통해서 수없이 보고 들은 '성공적'으로 은퇴한 케이스들이 있고, 여기서 나오는 공통적 특징을 배우는게, 한 두 가지 특이하고 재밌는 '대성공' 케이스를 듣는 것보다는, 평범한 월급쟁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.

2006년 책이라서, 투자에 관한 내용이 조금 옛날 트렌드이지 않을까 예상했는데, 그렇진 않다. 그리고 돈에 관한 얘기 이긴 하지만, 또 어떻게 보면 돈에 관한 얘기 만은 아니라서 읽어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.